(+)뤼깅에 도움되는 상식
본 본툴>미러로 대칭해서 세팅하는법
스킨세팅할때 리셋/영향받는영역/엔벨롭끄기/스킨미러 강도조절/부모본reorient 세팅하는법
22.12.16
건강 회복하고 다시 공부진행
작업할때 필요한 스크립트를 받자
1. 바패랑 본 같이잇을때 바패만숨기는 핫키 스크립트 설치.
핫키설정에서 hide biped로 찾으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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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기기: B
보이기: CTR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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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지정
2. 본 하이어라키를 상위하위로 바꿔주는 핫키 지정하는 스크립트
>이건 깔아봐도 마우스에 핫키적용이 안되서 그냥 냅둠.
그외 작업에 피료한예제들... 찾고 깔고 에러난거 확인한다고 하루죙일 시간 씀..ㅠㅠ
맥스야!!!!!!!!!!!
~12.12.18
걸리는 오브젝트들 에디트메쉬에서 폴리곤 선택으로
부분 선택하고 몸만 빼고 숨겨줌
큰 부분들 다 선택하고 쉬프트+드래그하면 반대로 선택되지않은 부분들 선택됨
key info의
planted: B
slide:N
free: M
단축키 설정
바패 세팅 완료
~22.12.19
예제가이드대로 가중치 작업 상체까지
오버랩핑으로 겹친버텍스 체크>리셋x폼>우클릭 맨끝convert to mesh>리셋된 메쉬 위에 스킨추가
레이어로 정리한 오브젝트를 한번에 잡고
스킨추가>가중치>add로 바패 넣으면 각각의 레이어에도 바패가 들어가게 된다
>오버랩핑 버텍스 웰드해주니까 원래있던 쉐이더?가 사라지면서
면이 초기화되는 문제가 있어서 버택스는 일단 두기로 했다.
>리셋x폼 한후 머리에 들어간 디퓨즈컬러가 사라지면서 텍스쳐도 표시되지 않는 문제..
때문에 찾아봐도 원인이뭔지 모르겠어서 그냥 두고 작업 중..ㅠㅠ
리깅백업해야할일이 생겨서 찾다가 알게된
스키닝한 모델링
스킨>어드밴스드 파라미터 >bone affect limit< 수치 설정해둔거꼭!꼭! 기억하고
작업한거 save>다른 모델링 스킨열고 load>뼈대나오면 >match by name<
불러올 뼈대도 이름 똑같이 매칭시켜줘야함(코스튬 작업같은거 할때 쓸듯?)
최대한 정보값 손실없이 전에 작업한스킨 영향을 불러올수 있다!
가중치작업할때 매트리얼에 가려 가중치 잘 안보일때
디스플레이>오브젝트 컬러로 지정하고
오브젝트 고유색을 바꾸면
색이 플랫해져서 버텍스 영역을 확인하기 쉽다.
딱딱한 재질부터 1로만들고 펠비스부터 관절부분 버텍스 확대해가면서 부드럽게 만들기.
내일 손가락, 디테일한 부분 마무리하고 다음실습들어가기.
~22.12.21
서브 본을 넣기전 손가락관절이랑 디테일 리깅 끝
특히 오브젝트색상으로 가중치확인한다고 못본 갑옷이
재질 무시하고 접히거나 씹히는 부분도 체크해줬다.
최상위 본을 선택하고
관련없는 버텍스 삭제>상위 관절이랑 연결된부분 제외하고 1 지정>위아래로 연결된 값 조금씩 내리기
오른쪽맨아래 orbit subobject로 손가락을 중심으로 회전시켜가며 넣어준다
나의경우 회전보다는 테스트애니에 넣어서
확인하는게 빨라서 손가락 굽혀준것도 키를 넣었다
~22.12.22
스키닝이 반쪽만 된 전체파츠에 엑스트라 본 심기
작은 본을 여러개 복사해서 따로 움직여줄 파츠에 align
다리부터 붙인다치자
1. 정강이에 align
2. 무릎이 향하는방향대로 회전시켜서 맞춰줌
3. 본이 따라갈 관절(이경우 허벅지)에 드래그해서 link
혹시모르니까 움직여주면서 잘 따라오고있는지 체크한다.
안따라오면 귀속될 부모 본이 다른 것!
**본을 뼈대에 align할때 xyz가 월드축으로 되있으면 로컬로바꿔서 붙여주자!!
팔꿈치의경우 웨이트가 50:50으로 되있지만
어깨갑주 같은경우 팔 돌리면 어깨보다팔에 더 귀속되야 하니까
어깨:팔=30:70 정도 비율로 바꿔주는게 좋겠다.
(가중치를미리설정햇기때문인가 돌려주는데 큰 차이는 없는 듯..)
~22.12.23
관절 본 가중치의 적용, 악세사리 리깅 진행
관절 갑주에 심은 본 이름 바꿔서
관절 가중치에 추가
skin의 본 add로 추가하고 맞닿은 부분에서
꺾일때마다 영향받는 곳을 1로 지정
조금 받는 곳을 조금씩 추가하면서 갑주도 스키닝 하기.
~22.12.28
기타악세사리 리깅, 스키닝완료
*스킨 도중 바이패드 포스쳐만 수정하고 싶을 때
스킨 슬롯 끄고 포즈모드에서 바이패드 수정
수정된 포즈 저장후 포즈 나가서
다시 스킨슬롯을 키고
always deform 체크해제하고
다시 체크해서 스킨값을 이전바이패드에 맞춰서 리셋
>몸은 디폼 리셋이 바이패드에 맞게 되는데
망토프랍은 스킨을 껐을때의 위치가 바이패드보다 뒤로 되있어서
디폼하면 손가락은 수정한대로 리셋되지만 망토의 위치가 바뀌게되서 한번체크된 스킨값도 돌아오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어서 이전백업파일에 저장해뒀던 가중치 불러와서 그걸로 마무리.
*캐릭터색과 배경색이 비슷해서 구분이잘안갈때 뷰포트색바꾸기.
+탭>configure뷰포트>environment 백그라운드 사용
단축키 8번 배경색과 앰비언트색 조정
완료된 리깅 데이터를 셋 스킨포즈로 지정해둠.
애니 돌릴때 assume 스킨포즈로 되돌릴때까지 눌러 준다
*2023에서 비주얼스타일 어피어런스 위치
맥스 상단탭에서 렌더 셋업>렌더 롤아웃>퀵실버 선택>렌더 탭에서 비주얼스타일 찾음.
뷰포트에서 모델링 확실하게 확인하기위해 그림자색 깊이 조절해줌.
....
기본워킹사이클 제작하기위해
바닐라워킹 프론트&사이드 영상파일로 준비해 둠.
그리드상에서 표현되는거 말고 현실 녹화본으로 나와있는 레퍼런스
(직접찍을수없어서 대신 이런거 찾는것도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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