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디예제작업6

2023. 2. 26. 04:32 from workout

23.2.25

새로운 포즈의 추가, 플로우는 기존작업의 연장선.

무기 머지해서 무기를 들었을때의 기본 자세를 추가로 작업.

 

이슈

현재 무기든쪽 방향과 캐릭터를 작업했을때의 방향이 다름.

 >바이패드를 더미에 포함시켜 최상단에 놓고

   더미 x축을 -로 돌려 방패든쪽 손이 왼쪽에 가게 한후

   포즈 라이브러리에서 기본자세 포즈를 반대방향으로 붙여넣기.

   발바닥이 붕 뜬건 컴의 회전과 슬라이드키 조정으로 붙여 주었다.

 

레이어1의 수정 전과 후 비교.

 

23.2.27

 

과한 흔들림과 아크를 바로잡는 식의 마무리 작업으로.

교착된 상태에서 아크수정해주기 너무 힘들어서 팔에는 슬라이드키 사용안하고 퀄업.

 

>방패와 칼 모두의 아크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

 피규어모드 바깥에서 포즈수정한거 때문인지 키프레임이 없을때에도 상체가 튀던데

 0프레임 언저리에서 아크튀는건 키로 직접 잡아주는 수밖에 없을 거 같음.

 

23.2.28

작업 마무리

>전체적인 흔들림 줄여주기 

>발이 가지런해서 사선으로 이동, 시선은 고정시킨채로 좀더 숙이게 해줌

>칼든쪽 팔 아크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작업(세번째 작업...미세한 흔들림이 너무 어렵다)

>자연스럽게 뒤따라오는 움직임으로. 키프레임 뒤로 이동

>중추의 아크 모양이 되돌아올때마다 끊기는 거 미세조정으로 줄여줌

 

그리고 전체적인플로우도 폐쇄적인거보다 열린포즈로 

칼을 오픈되게 잡고 팔도 중력때문에

양옆보다 안쪽 아래로 흔들리는무게중심 이동시키고.

허리가 틀어져있으니 사이드에서 봤을때 제일 모난구석이 없도록 주의해서 작업!

 

망토의 스킨이 문제엿어서 제쳐두고.. 캐릭터는 완성.

 

 

~23.3.3

요전 무기로 4타 콤보의 초안 제작

 

포즈마다 스킨값때문에 폴리곤 이상해지는건 그때그때 수정,엔벨롭 저장하면서 작업

연속 공격중 초반 작업

1타이후 안티시페이션으로 이어지는 키포즈까지

 

이슈

무릎 본(관절 제약)이 다리를 이탈하고 따로 놂. 세팅을 체크.

해당 본의 컨트롤러가 다른것같음

>애니메이션>포지션 컨스트레인->포지션xyz로 바꾸고 idle에도 그대로 적용.

>작업중에 선택됐거나 제약범위 보다가 뭔가 바꼈나 싶어서

  본은 다 프리즈해놓고 작업.

 

검 잡은쪽 팔과 손목의 연결부위가 비틀림

>손목에서 팔로이어지는 버텍스가 1로 지정되있어서 딱딱한데

검 잡는 거 고려안하고 세팅해서+크리티컬하진 않아서 천천히 수정할예정.

 

그외 

방패가 몸을 가려서 기본동작 작업때도 걸리적거림.

>오브젝트 프로퍼티에서 투명옵션 체크해주고 프리즈

 

피드백

1타때 휘두르기 전 검쪽이 아니라 방패를 바깥쪽으로 밀어내면서 검이 나가야 할 듯.

전투상황이면 안쪽을 막는 게 아니고 검을 보조하는 용도.

휘두르면 막기보다 방밀처럼 밀어치기 용도로 쓸 거 고려

준비자세 닫힌포즈보다 열린 포즈가 안정적일 듯.

 

~23.3.9

건강이 나빠진 것도 있었고 이런저런대소사로 회복기를 거치고 있어 작업이 종종 밀린다. 

1타~ 에서 3타의 키포즈를 순차적으로 진행중.

 

포인트

1. 백핸드, 가로베기 직전 타이밍에서 검이 손보다 수직에 있으면 홀딩하는 느낌으로 힘을 실어줄수있다.

2. 키포즈에서 한방향으로 구부러져있을때 

전체실루엣이 곡선을 그리는가 본다.

3. 검술에서 갈비뼈를 찌르기편해야 하므로 직전 칼을 수직(x)수평으로 눕힌다

4. 상체만 회전시킬때 발에 슬라이드키를 직접 주고 수정후엔 빼는 식으로 공중에 뜬 발 제어하기.

 

 

 

이슈

검 피봇이 손 중앙으로 가있어야하는데 검끝에 있어서

피봇을 회전시키면 검이 손과 따로 놂.

검을 따로 회전시켜야하는 부분이 있을줄은 예상 못함...

스킨을 떼고 수정하려니 세팅했을때의 기존위치로 가버려서 본툴은 사용하지 못함.

본툴사용했어도 본 자체를 수정하는건 힘들어 보이긴 함

 

새 컨트롤러를 만들어서 본을 수정하지 않고 중심점을 수정

> 전에 배웠던 얼라인에서 맞추고 검에 세팅하는 순서 활용

   손 중앙에 더미를 세팅>검을 더미에 얼라인>더미를 손에 링크

   해서 잡은 더미 전체가 손을 따라가게 변경함.

 

 

~23.3.12

(+)

키포즈 디테일수정

타이밍 이동

반동 프레임

전체 플로우 완성-마무리

 

 

키포즈 수정사항

1. 수평찌르기때 발 앞으로 더 빼서 힘차게 나아가는 느낌을 살림.

2. 3타 중 찌르고 뽑을 때 팔에 슬라이드키

>수평찌르기할때 움직임에 영향을 받으면 위치가흔들리니까 별도로 고정

 

 

 

검-팔 슬라이드키

돌아올때 위치 달라지면 레이어로 해당프레임 구간에서 com위치만 바꿈.

 

피드백

>다이내믹한 동작할때 어깨갑주스킨이 망가져서 그냥 0.9~1로 통일할까 생각중. 

>idle로 돌아올때 전후에 상체가 과하게 틀어지는 감이 있음.

 

~23.3.16

1. 망토 스키닝뒤집어지는 거 여기서 최종 완료.

2. 망토, 어깨갑주 스킨수정한거 다른 애니에도 적용하고 맨손공격의경우

심하게 뒤집어진것이 수정후에 잘보이게 되서 모션추가작업해줌,

3. 무기4타 완료.

1~2타사이 좀더 팍팍-팍 느낌으로 키프레임 타이밍 보간 줄여주고

무게중심이동 동작 크게해야할곳을 더 키워주었다.

구간별 마무리 작업 끝냄.

Posted by 티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