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0.25
처음에 드로우모드에서 쉬프트로 원따려니 정원만 그려지고 위치는 못맞추길래
3d커서에 스냅해보려고 해도 원을 정확하게그리는게 잘 안되서 한번 실패하고 다시 만들었다.
그래서 circle 세워서 그거 대고 그림.ㅋㅋㅋ
다른방법이 잇을거같은데 강의엔 없었고 걍 나름대로 차선책...
1. 에디트모드에서 선과 선의 간격을 조절해줄때>트랜스폼 기즈모
2. 도형같은걸 편집할때>선 우클릭-섭디바이드
여러번 해서 버텍스 갯수를 늘려준다
4번에서 버텍스 지우기 편해짐
3. 원을 중심으로 반복회전할때>
피봇포인트를 키보드 (.)키로 3d커서 중심으로 바꿔준다(탭에도 있긴있음!)
4. 선들 복잡하게겹쳐잇을때>
에디트모드-3번째옵션 켜주고 겹친부분 버텍스 x로 지워주기
(애매하게 겹쳐있을때나 안잡힐때는 답답해서 걍 버텍스로 일일이 지워줬다)
5. 레이어를 잘못 선택해서 그렸을 때(포샵에서 레이어실수햇을때처럼) 이동하기>
실수한 레이어및 해당부분에 활성화된 매트리얼 빼고 다 잠궈줌>에디트모드의 스트로크(위에 탭)>무브 투 레이어
(단 선택 영역에 들어가는 색상들 레이어구분을 잘해주어야함!)
6. 매트리얼 막힌 영역 칠할때 칠하고싶지 않은부분 투명화>
레이어생성하고>홀드아웃에 체크>채우고 덮고 채우고...
만약 그림을 수정하면서 중간에 fill로 채웠는데 애매하게 남으면
홀드아웃된 메트리얼레이어에서 stroke도 체크하고 남는공간 채워주기.
**홀드아웃 기능은 꼭! 렌더링할때를 생각해서 가려질부분과 나와야될 부분의 레이어 순서를 확인해주자.
7. 매트리얼컬러링과 버택스 컬러링
매트리얼>컬러를 쉽게 편집할수있지만 컬러를 추가할때마다 새 매트리얼이 필요
버텍스>컬러편집이 안되지만 그때그때 직관적으로 그려낼수있음.
8. 뷰포트에서 render모드로 바꿔서 색상 확인하기.
>레이어 탭에서 use light 꼭 꺼주고, 원래색상으로 나오게 해서 확인하면서 칠하자.
9. shift+d+r 로 계속회전시켜주면서 도형 추가하기.
>쉬프트에 r을 계속누르면 복제가 되야하는데 안되고 위치만 이동되는 건 왜인지 모르겠음ㅠㅠ
+여기에 선굵기가 마음에안들어서 선 매트리얼 탭에서 stroke-thickness 값을 조절해줬다
하나하나 조절안되고 선레이어 하나를 잡아도 전체 굵기만 조절되는것같음... 따로해주려면 모디파이어를 써야할찌;
>다른건문제없었는데 뷰포트쉐이딩 렌더에서 계속 선색이 다르게 나옴.. 솔리드에선 같은색으로 나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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