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07

메트리얼이나 아웃라인에드온의 말고

렌더링에 들어가는 프리스타일 라인 기능 사용해보기.

(더 깔끔하고 다른스타일로 넣어줄수있어서 필요할 듯.)

 

실루엣은 외곽선만 생기고, 엣지마크는 엣지중에 마킹된 부분만 렌더링

*일반 렌더할때 뷰 탭에서 z축(뎁스) 체크해서 렌더링에 선겹침 일어나지않게.

 

*렌더할때

프리스타일 스트로크>스케치스타일

라인스타일 모디파이어>노이즈(최대한 넓은영역에 파동은 좁게 해서 미세한 차이)

좀 직접그은것처럼 굵기가 랜덤으로 나올수있게 수치 바꿈.

 

 

 

 

* 프리스타일라인 색 변경(베이스컬러X, 렌더링에서 바로바로 변경해주기위해 사용)

>컴포지팅탭>노드로 오브젝트마다 약간씩 따로노는색감을 세츄레이션으로 눌러주고 mix 멀티플라이로 색감 바꿔줌.

>뭔 탭에서 프리스타일 어쩌구 체크>

렌더 레이어 노드에 프리스타일 항목 추가> Mix노드 추가해서 displace에 연결

 

ㅎ........

컴포지팅 탭에서하는 작업들이 제일 어렵다ㅠㅠ 기능이 너무 많고...복잡함...

렌더링만 뽝 하고 끝인줄 알았는데 뭐가 너무 많음ㅇ<-<...일단 배우는대로 집어넣고 있는데

너무 욕심부리지말고 천천히 가자 밀어붙이다가 다 까묵으면 도로묵임

 

 

 

~22.11.09

콜렉션 레이어설정 및, 노드로 나타나는 그리즈펜슬과 프리스타일라인 컴포지팅하기.

프리스타일라인을 합치되 서로 겹치지않게 렌더링 해주게 설정하는 것 배움. 

 

 

1. 반드시 콜렉션으로 묶어서 선 레이어와 모델링레이어를 분할해준다.

뷰레이어에 두개를 따로 보여주게 설정

 

 

2. 컴포지팅으로 레이어 두개를 노드로 연결

렌더레이어 복제>아까구별해준 레이어로 선택>z콤바인연결>이미지와 뎁스를 연결해주고 렌더해주면된다.

*만약 그리즈펜슬에도 모델링처럼 색감같은거 똑같이 적용하고 거리 섞어주려면

알파오버 노드까지 image로 이어진 노드들 복사해서 z컴바인 노드 image에 통째로연결해주면 될듯.

 

>이렇게 해주면 뎁스차이때문에 프리스타일라인이랑 그리즈펜슬이 모델링안쪽에서 뒤섞이는 문제가 해결된다고 한다.

 

 

3. 렌더링할때 모델링에 그려준 펜슬만 선이 숨게되는 이슈 해결하기

숨는 펜슬만 콜렉션으로 만들어서 체크해줄수있게 한 후. 모델링이 있는 뷰레이어로 바꿔 체크해줘야한다
다시 렌더링하면 선이 보이게 된다.

컴포짓하면 주먹구구식으로렌더링해서그런지 합칠때 겹치는부분은 계산못하는것같다

미묘하게 거리차이나는 부분은 대충계산하는걸지도??

아무튼 모델링에붙여준선은 모델링이랑 묶어서 돌려야할듯

 

 

~22.11.12

컴포지팅한거 최종 색감체크하고 출력아웃풋 설정

 

에펙대신 부족한색감은

렌더프로퍼티>bloom의 깊이(threshold만 조절해도 될듯) 너비 주변부 빛번짐효과

매트리얼번경이 안되는 펜슬의경우 모디파이어>휴세츄레이션

전체엠비언트색감의 경우

아웃풋>컬러매니지먼트로 컨트레스트(대비), RGB조절 해주었따

그냥배경색은 월드프로퍼티

 

뷰레이어분리한거..있던거두고 합친채로보는방법은 없어서 걍 다같이잇는레이어를 새로만들어줌

합친레이어로 애니미리보기하면서 펜슬 빌드적용해준타이밍에 배경 밤으로 바뀌는부분도 추가해주었따.

 

 

 

~22.11.13

렌더링 출력까지 완성! 끗!

 

 

*12일에 뽑은렌더링에서 후반부에 달의 프레임자체가 싹둑잘려서 없어진거;;;;

 모디파이어의 build문제인가 하고 타임라인으로 돌려봤지만 이상없음.

*달레이어에 렌더설정의 컴바인z축도 설정해봤고, 모디파이어도 수정하고 컴포지션 확인해봤지만

 미리보기에서 빠진 곳은 없었다... 

 

*원인이 뭔지 모르겠음ㅠㅠ

 별하고 같은펜슬로그려주었기에 그리즈펜슬 뷰에 넣었는데

 렌더이미지로 프레임하나하나 체크해보다가

 꽃은 같은build모디파이어인데도 정상이길래 혹시?하는 생각으로

 그리즈펜슬 뷰에서 꽃이있던 모델링 뷰로 합쳐주었더니

 제대로 나왔다! (왜일까...............

 이거때문에 출력파트만 하루걸린게 억울ㅠㅠ

 

오브젝트가 타임라인에 다 있는지 확인하려면 렌더이미지로 미리 보고 타임라인체크.

이미지로체크하기 어려우면 렌더애니 한번돌리고 뷰애니메이션으로 미리보기하면서 체크해봐야 좋다

'workou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디단축키 바꾸기, 쌩기초 배우기  (0) 2022.11.29
섹션5 캐릭터 표정 제작1  (0) 2022.11.15
섹션4 대관람차만들기3  (0) 2022.10.31
섹션4 대관람차만들기2  (0) 2022.10.26
섹션4 대관람차만들기  (0) 2022.10.26
Posted by 티얀 :